운영체제의 종류

Posted by ironmask84
2008. 9. 15. 18:07 컴퓨터공학


1)DOS

DOS는 Disk(ette) Operating System의 약자 즉, 디스크 운용체계이다.
그러나 DOS는 디스크뿐 아니라 출력장치, 입력장치, 인쇄장치 등 퍼스널컴퓨터의 여러 장치들을 함께 제어해주기 때문에 범용적으로 컴퓨터 운용체계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하다.
다시말해 DOS는 퍼스널컴퓨터의 본체, 모니터, 키보드, 프린터, 디스크드라이브 등의 조작법을 제공하여 각 장치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핵심 소프트웨어로서 사람의 두뇌에 해당한다.

DOS의 대명사격인 MS-DOS가 처음 선보인 것은 81년으로 IBM이 인텔사의 8086/8088마이크로 프로세서를 CPU로 채택, 개발한 IBM PC가 처음 등장했던 시기와 같다.
그러나 이보다 3년 앞선 78년에 8086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작동할 수 있는 DOS가 미 디지틀리서치사에 의해 개발된 바 있다.
이것이 바로 8비트 퍼스널컴퓨터용 CP/M인데 이 운용체계는 MS-DOS개발의 근간이 됐다.

< 마이크로소프트-도스의 역사>

오퍼레이팅시스템(Operating System)은 PC하드웨어에서 응용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할 수 있게 조정해주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다.

OS는 복잡한 칩들과 부품덩어리인 컴퓨터를 인간이 제어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OS를 기반으로 모든 종류의 응용애플리케이션은 하드웨어의 메모리나 보조기억장치 등의 장치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워크스테이션이나 PC, 매킨토시 등 모든 형태의 컴퓨터에는 유닉스나 제닉스, 윈도우NT, 윈도우95, OS2, 시스템7, 넥스트스탭 등의 OS가 사용되고 있으며 OS를 기반으로 응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사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PC에서 가장 폭넓은 사용층을 확보하고 있는 MS-DOS 역시 이같은 OS중의 한 종류다.

현재는 윈도우와 그래픽 사용자 환경이 일반화돼 도스가 한물간 시스템 소프트웨어로 전락하고 있지만 MS도스는 IBM PC에서 절대적이었다고 했을 정도로 소프트웨어 개발사에 한 획을 그은 시스템 소프트웨어로 기록되고 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MS도스는 80년 초반,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했다.

70년대 말과 80년 초반은 PC의 핵심부품인 CPU와 메모리, PC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던 시기.
더불어 PC를 제어할 오퍼레이팅 시스템의 개발이 대두되기 시작한 시기이기도 했다.

1975년 2월 빌게이츠와 폴 알랜에 의해 설립된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이듬해 마이크로소프트라는 트레이드 마크를 정식으로 사용하면서 본격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에 주력했다.

1980년 마이크로소프트는 인텔 8086과 자일로그 Z80, 모토롤라의 M68000과 호환성을 가지는 OS인 마이크로소프트 제닉스를 개발하면서 오퍼레이팅 시스템 개발에 관한 명성을 확보하게 된다.

그해 11월 IBM은 빌게이츠에게 새로 출하될 PC를 위한 오퍼레이팅 시스템을 개발해줄 것을 의뢰하고 12월 PC프로토 타입을 마이크로소프트에 인도함으로서 마이크로소프트에게 베이직과 OS를 개발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준다.

마이크로소프트는 IBM PC의 프로토타입을 바탕으로 MS-DOS를 개발했다.
특히 1981년 7월 시애틀컴퓨터 프로덕트로 부터 86도스를 매입해 MS-DOS에 접목하는 등 PC OS개발에 박차를 가해 IBM PC시장을 석권할 만반의 준비를 갖추어 나갔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처음 개발한 MS-DOS는 8비트용 CP/M와 유닉스등의 OS로 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으나 업그레이드를 지속하면서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해 나갔다.

특히 1981년 IBM은 4.77MHz 인텔 8088CPU와 64KB의 램에 MS도스를 탑재한 5150퍼스널컴퓨터를 발표했으며 이후 인텔과 마이크로소프트 MS도스 시스템간의 밀월관계가 시작된다.

2)윈도우즈9.x / NT

Microsoft Windows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PC의 MS-DOS에서 수행하는 그래픽 방식의 다중 작업 지원 프로그램 또는 운영 체제.
이는 여러 개의 사용자 프로그램을 각기 다른 그래픽 윈도우에 띄워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프로그램간에 자료의 이동도 가능하다.
또 그래픽 윈도우와 메뉴 방식이므로 사용하기가 편리하다.


Microsoft Windows 9X

32비트 운용체제.
95년 8월 출시되어 1년동안 전세계적으로 4천만개가 팔렸다.
플러그 앤드 플레이(PnP) 기능과 인터네트용 프로토콜 TCP/IP 지원 기능이 판매에 효과를 보였다.
출하 때 가장 중요한 특징이었던 '마이크로소프트 네트워크(MSN)'가, 네트스케이프가 주도한 인터네트 열풍으로 95년 12월 MSN의 포기와 인터네트의 수용으로 결말났다.
윈도즈95의 차기 버전으로 각각 '윈도즈98'과 '윈도즈98 Second Edition'이 있다.

NT

윈도2000은 NT 커널 기반의 MS 차세대 개인용 OS를 말한다.

윈도2000은 완벽한 멀티태스킹을 구현하여 윈도98보다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기업용 컴퓨터에 버금가는 높은 신뢰성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윈도2000은 윈도98과 윈도NT의 다음 버전이 통합된 것으로 완벽한 64비트 커널 구조를 갖는 차세대 NT기반 기술을 사용한다.

윈도2000은 시스템 관리자의 수동적인 손길이 전혀 필요 없이 모든 컴퓨팅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제로 관리」를 표방하고 있다.
< 이를 위해 데이터 복구기능인 「인텔리미러(IntelliMirror)」, 「서버 클러스터링」, 네트워크 클라이언트들을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액티브 디렉터리」기능 등을 「윈도2000」에 포함시킬 것이라고 한다.
전문가들은 베타 2버전까지는 기능들이 다소 복잡하고 불안정해 쉽사리 이를 안정화하기 힘들 것이라고 예측하기 때문에 「윈도2000」의 구체적인 출시 가능성은 베타 3버전이 나온 후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다.

3)UNIX

유닉스는 AT&T's Bell Labs의 시스템 엔지니어인 Kenneth Thompson과 Dennis Ritchie가 1969년에 처음 만들어 졌다.
그뒤 수많은 개선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되자, 1977년 Interactive Systems Corporation에서 처음으로 상용 유닉스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켈리포니아의 버클리 대학에서 유닉스 시스템에 대한 작업을 시작하고, 1977년에 흔히 BSD라고 알려진 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 운영체제를 선보였다.
이 운영체제 또한 많은 사람들의 호응에 힘입어, C 쉘이라는 쉘이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
한편 AT&T 버전에서는 다른 쪽으로 개발을 계속했으며, 1978년 버전 7에서는 Bourne 쉘이 처음으로 포함되었고, 1983년까지 각종 상용 유닉스를 취급하는 회사들이 성장하면서, Sun Microsystems에서 유닉스 워크스테이션을 발표하였다.
여기서 System V라는 새로운 운영체제가 등장하는데, 이것은 원래의 AT&T UNIX 운영체제를 그대로 수용하면서, 기타 여러가지 장점들을 포함시켜, 요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되었다.

4)LINUX(The Linux operationg system)

리눅스(Linux)란 워크스테이션에서 주로 사용되는 유닉스와 유사한 운영체제이다.
중대형급 이상에서 사용되는 유닉스와는 달리 386급 PC에서도 활용할 수 있고 유닉스와 거의 비슷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리눅스는 핀란드 헬싱키 대학 Linus Torvalds에 의해 개발됐으며 91년 11월 버전 0.10 이 공개되면서 보급이 확대되기 시작했다.
리눅스는 그래픽 환경의 X와 텍스트 형태의 언어, TEX, TCP/IP의 네트워킹을 지원하고 응용 프로그램들 역시 다수 개발돼있기 때문에 유닉스와 거의 유사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1960년대 벨연구소에서 처음 개발돼 공개소프트웨어 형식으로 배포되던 유닉스의 상용화가 리눅스탄생의 배경이 된 것이다.
당시 많은 프로그래머들은 유닉스와 같이 강력하면서도 동일한 환경을 제공하고 소스 역시 여러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는 운영체계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리눅스 개발작업에 동참하게 됐다.
리눅스는 소프트웨어 버전업 과정에서 개발자들이 독립적으로 만든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이 발표됐는데, 레드핫 (Red Hot)소프트웨어에서 만든 「레드햇」과 「슬랙웨어」 등이 현재 인기를 끌고 있다.

5)MAC OS

애플 컴퓨터 사의 매킨토시 컴퓨터에 사용되는 운영 체제의 총칭이다.
개객의 운영 체제 이름은 System으로 불리며 System 7, System 7.5 등이 있다.

미국 애플 컴퓨터 사가 1997년 7월에 발매한 Mac용 운영 체제이다.
처음에 이 버전 8은 버전 7.5보다 대폭적인 기능 확장이 예상되었지만 여러 번 애플 컴퓨터 사의 전략 변경으로 차기 운영 체제의 랩소디(Rhapsody)까지 이어 주는 것이 되었다.
주된 기능 확장은 파인더의 멀티스레드화 등이다.

6)BeOS

최근 반 마이크로 소프트진영이 전폭적으로 지원을 약속한 운영체제가 있다.
그 중 하나는 자유로움의 상징 숨쉬는 OS인 리눅스이고, 다른하나는 바로 지금 언급하려고 하는 미디어 기반 64비트 운영체제인 Be사의 BeOS이다.
윈도우즈95가 등장한 그해에 때를 같이하여, 일개 벤처기업에 불과했던 Be사는 BeOS를 발표하였다.
비록 그당시엔 파워PC만을 대상으로 그들의 운영체제를 소개했지만, 지난 97년 인텔플랫폼에서 운영이 가능한 "BeOS 3.0 for Intel"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출처 : http://canu.tistory.com/5

'컴퓨터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합병정렬 - 알고리즘  (0) 2008.09.21
퀵소트 - 알고리즘  (4) 2008.09.21
삽입정렬 - 알고리즘  (0) 2008.09.21
임베디드 시스템과 임베디드  (0) 2008.09.15
Embedded에서 ARM의 의미  (0) 2008.09.15
프로그래밍언어론 - 용어  (0) 2008.09.03
cache 적중률  (1) 2008.08.31
cache memory - 2  (0) 2008.08.31
cache memory - 1  (0) 2008.08.31
컴퓨터 시스템에서의 계산표현에 쓰이는 보수들  (0) 2008.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