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노트북 그램13 - 옆그레이드? 업그레이드!

Posted by ironmask84
2024. 9. 29. 17:21 취미생활/IT 기기 및 자동차


10년이 지난 노트북이 된 나의 그램13 씨리즈..
https://ironmask.net/188

정말 고인물이 되었지만, 2년 전 까지도 어느정도 활발히 사용되어졌다.
이때는 아내가 스마트스토어와 가계부를 정리하는 용도로 잘쓰고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모바일 앱이 워낙 잘나오다 보니,
가계부도 모바일 앱으로 관리하게 되었고
아이가 둘이 되다보니 아내는 스마트스토어를 할 여유가  ㅠㅠ
결정적으로 너무 느리다는 아내의 불평에 사용빈도가 낮아졌다.

그러다 올해 LG전자에서 그램 보상판매를 한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사이트를 둘러보았지만.. 10만원 보상도 못받겠다 싶은 판단에...
실망감을 안고.. 신형 그램은 최소 100만원 이상의 비용이 드는데..
마냥 이제는 이 그램을 놓아줘야하나 싶었지만..

마지막 기대를 걸어보는셈치고 SSD를 교체하였다.
사실 기존 128GB에서 512GB로 변경하는 것이지만,
용량의 여유 뿐 아니라, 속도까지 빨리진 경험이었다!



아쉽게도 변경전의 디스크 속도를 체크해보지 못해서
수치로 비교해보지는 못했지만.. 확실히 빨라졌다.
SSD의 성능이 좋아졌을까? 아니면, 기존 SSD가 노후되어서 일까..
둘다 일것 같은 느낌이 든다. ㅋㅋ
우선 셀프로 SSD를 교체하게된 나의 내공에 뿌듯했고,
10년만에 놓아줄까 했던 노트북이 다시 되살아난 기쁨을 잠시 느껴보았다.
노트북을 10년이나 쓰는 구두쇠 같을 수도 있겠지만,
나이를 먹어서 인지 요즘은 올드한게 아늑하고 좋다?

감사하게도 나 처럼 그램13을 SSD교체한 아래 후기가 있어서 참고하였다.
https://blog.naver.com/6uoah6uoow/222343343767

 

그램13 업그레이드 (SSD, RAM 교체하는 법)

안녕하세요. 저는 고조선 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마 그램의 최초 모델 중 하나일 거예요 (2014. 03 ...

blog.naver.com

최신 SSD는 NVME 형태로 속도가 매우 빠르지만, 그 이전 세대에서는 M.2 SATA로 2280이 사용되어지고 있고,
그램13은 더욱 오래된 세대여서 2260 크기로 맞춰져있다..
현재 2260크기로 판매되는 SSD가 잘 없어서 저 후기에 나와있는 "리뷰안" 브랜드에서 구매하게 되었다.

이대로 5년을 더 쓸수 있을까? ㅋㅋ
사실 게임 용도가 아니라,
문서 작성, 인터넷 정도의 용도로는
아직 제법 쾌적한 환경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판단이 선다.

그리고 마침 조만간 호주 출장을 다녀올 일이 생겼는데, 
거기서 매일 매일 보고서를 조금씩 작성하는데 요긴하게 사용되어질 것 같다.